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및 기타/사진추억록

[공주] 유구색동 수국축제

2025년 6월 22일(일)

장미의 계절이 지나면 수국이 인기를 모으는 계절이다. 그러나 수국은 제주도를 포함 남해안쪽으로 가야 군락지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중부권에서는 더 있어야 피는 산수국이나 나무수국 외에 볼만한 곳이 없다. 우연히 공주시 유구읍에서 수국축제가 열린다고 하여 아내와 함께 축제기간 전에 들러 보기로 한다.

♣ 제4회 유구색동수국축제 ♣

● 기간: 2025. 6. 27(금)~ 6.29(일)까지 3일간

 장소: 공주시 유구읍 창말길 44(유구리 648) 일대

● 입장료: 무료 (야간 9시 30분까지)

● 주요행사: -수국 가요제 미 지역 예술 공연, -유구 색동달빛정원(야간LED수국전시), -어린이 체험부스, 지역 먹거리 장터,

-'스며들다, 수국에' 테마 퍼포먼스, -지역 상생 소비 이벤트 '유구한 소비생활'                   

● 교통편: 공주터미널에서 700번(51분), 702번 버스(56분)-유구터미널-도보로 10분거리

※ 주차장

유구색동정원 북쪽 끝자락에 세워진 수국정원 표지석

▽ 유구색동수국정원은 유구천변을 따라 조성되어 둑방길 양쪽으로 핀 수국이 말 그대로 꽃길이다. 제1주차장에 주차하고 하천변으로 내려서지 않고 둑방길을 걷는데 핑크아나벨 수국은 70%정도의 개화를 보이고 있고, 흰 마크로필라 수국은 90%의 개화를 보이고 있는데 두 가지 종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수국의 꽃말은 냉정, 냉담과 무정,변덕, 변심이라고 하는데 이와는 다르게 진실한 사랑, 처녀의 꿈, 진심, 인내심이 강한 사랑이라는 꽃말도 존재한다.

▽ 둑방길은 약 600m 거리로 끝까지 갔다가 하천변으로 내려서서 왕복으로 걷는다면 1km 이상을 족히 걷게 된다. 

마크로필라 수국은 현재 상태가 제일 보기 좋아 보인다. 

소나무 숲 아래로 핀 수국에 눈길이 많이 간다. 감성을 자극할 만한 풍경이다.

▽ 하천변으로 내서서서 보니 어제까지 이틀간 거센 바람과 폭우로 인해 징검다리는 통제된 상태...

여기까지 북쪽 방향으로 정원의 끝자락에 도착했으니 왔던 반대방향으로 하천변을 따라 수국을 감상하기로 한다. 

장마권에 들어가면서 엊그제 내린 폭우로 일부 수국이 견디지 못해 숙어지긴 했으나 큰 피해는 없어 보여 다행이다.

"수국 수국~~"

소나무 군락지 아래 핀 수국은 오늘 생각지 못해던 풍경을 앵글에 담을 수 있어서 큰 수확을 얻은 셈이다. 

하천변을 따라 걷는 정원의 꽃길이 운치가 있어 보인다. 

이곳저곳 포토죤도 마련되어 있고...

식재된지 얼마되지 않은 수국은 앞으로 몇 년 후에 만개되면 더욱 장관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하천변에 심겨진 분홍색 꽃이 '알리움'인가 했는데 처음 보는 '코끼리마늘' 꽃이다. 일반 마늘보다 종자의 크기가 약 10배 가량 큰 것이 특징으로 대왕마늘, 황제마늘, 곰마늘, 무취마늘 등으로 불리고 있다.

부추속에 속하는 식물로 꽃차례나 생김새가 부추와 비슷하다. 이 마늘은  인지도가 낮기도 하거니와 일반 마늘 맛에 익숙한 한국 사람들 기준으론 잘 맞는 맛은 아니라고 한다.

하천변를 따라 몇 송이씩 보이는 막 피어난 보라색 수국의 색감에 푹 빠져들만 하다. 

코끼리마늘 단지를 조성해 놓아 수국을 보러왔다가 또 다른 풍경에 매료된다. 

연인, 가족들과 함께 한다면 두어시간은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정원임엔 틀림없다.

오늘도 적지 않은 관람객들이 이곳을 찾았다. 다음 주말의 축제기간에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면서 정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사전에 그래도 한산하게 아내와 둘러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어 좋은 추억의 한 페이지가 될 것 같다. 

승용차로 25분 거리의 수국정원에서 멀지 않은 메타세콰이어 길을 가보니 양쪽으로 핀 개망초가 분위기를 한층 북돋게 하는 한가로운 산책로로 잠시 트레킹을 하며 마무리 한다. 

 

'국내여행 및 기타 > 사진추억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해] 무릉별유천지  (1) 2025.07.02
[공주] 공산성  (1) 2025.06.23
[부천] 백만송이장미원  (1) 2025.06.08
[고양] 국제꽃박람회  (2) 2025.05.05
[고창] 청보리밭 축제 & 유채꽃  (1) 2025.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