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경기도

[가평] 왕방산/깊이울 계곡

2016년 6월 18일(토)

 

산행에 늦바람이 났으니 토요일, 일요일이 없다. 남들에게 얘기해 봐도 이틀 중 하루는 쉬어야 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그러나 힘들어서 쉬려는게 아니라 혹시라도 무릎 관절에 무리가 오지 않을까 하는 염려로 하는 얘기일 뿐이다.

그 보다도 어쩌면 한번 휠이 꽂히면 헤어 나오지 못하는 성격 때문이란 것을 내 스스로가 잘 안다. 취미로 젊어서 민물 대낚시 고집에 10년을, 그후 10년을 야생화에 미쳤었다. 한 때는 6년간 책과 씨름 하느라 도서관을 뻔질나게 다닌 적도 있다. 이제 3년을 훌쩍 넘긴 산행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른다.

오늘은 쉬고 내일 산행할 계획이었으나 물이 흐르는 시원한 계곡과 함께 산행하고 산우님들과 함께 오리로스구이로 맛있는 식사자리를 한다기에 별 부담이 없을 것 같아 뒤늦게 신청을 했다. 참석인원 거의가 물놀이를 하겠다고 계곡에서 음식 먹으며 논다는데 나는 산행하기로 한다.

땀을 흘리며 산정상에 올랐다가 내려오는 길에 몸을 씻는 행복감이 몇 시간을 무료하게 물가에 앉아 있는 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시원한 물줄기가 있는 풍경을 기대했는데 계곡물 양이 작아 다소 실망스럽긴했지만 깊이울 계곡의 울창한 숲과 어느 산 못지 않게 많은 야생화가 많다는 사실에 흡족한 산행이었다. 물론 산우님들과의 배부른 하산식도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듯 하다.

 

산행정보

♣ 행정구역: 경기 포천시 신북면 심곡리(깊이울 계곡)

산행코스: 매표소-깊이울 계곡- 610봉-587봉-왕방이고개-왕방산-왕방이고개-매표소-식당

거리: 약8km(들머리: 09:00, 날머리: 13:30)

 

∥왕방산 개요∥

경기도 동두천시의 동쪽에 위치한 산이다(고도:737m). 포천시 포천동· 선단동과 경계를 이룬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왕방산()은 양주 북쪽 60리 지점에 있고, 해룡산남쪽에 있다."고 되어 있다. 『여지도서』에 "왕방산은 포천현()의 서쪽 10리 해룡산의 북쪽에 있는 산으로 세상에 전해오기를 광해군이 일찍이 이 산에서 직접 사냥을 했다. 왕방산()은 양주목() 산내면()에 있는데 천보산에서 뻗어 나온다."고 되어 있다. 

『대동지지』에 "왕방산은 양주에서 동북으로 60리에 있고 포천과 경계를 이룬다."고 되어 있다. 『조선지형도』에 '왕방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포천시의 진산으로 불리어 온 왕방산은 많은 전설과 유래가 전하는 명산이다.

872년(신라 헌강왕 3)에 도선국사가 정업을 닦을때 국왕이 친히 행차하여 격려하였다 하여 왕방산이라 이름하였고 그 절을 왕방사라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왕방사지에는 30여 년 전 청매화상이 현 보덕사를 복원하였다 한다.

또한, 이태조가 이 산에 있는 사찰(현 보덕사 터)을 방문 체류하였다 하여 왕방산, 절 이름을 왕방사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있고, 조선 3대 태종이 그 어머니 신의왕후 한씨를 모시고 재백골(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에서 살 때 늘 이곳에서 무술을 연마하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왕방산은 고려말 목은 이색이 세속을 떠나 이 산중에 들어와 삼신암이란 암자를 짓고 은신했다 하여 국사봉이라 했는데 왕이 항상 목은 선생을 생각하며 이 산을 바라봤다 하여 왕망산으로 부른 것이 왕방산으로 변했다고도 한다. 『지승』 「영평현」에서는 포천왕망산()으로 표기하고 있다.[출처: 한국지명유래집 ]

 

 

 

 

 

 

                       ▼ 개구릿대

    ▼ 산꿩의다리   

 

    ▼ 개다래

   ▼ 숙은노루오줌

 

 

   ▼ 큰뱀무

   ▼ 큰까치수염

   ▼ 말나리

   ▼ 참반디

 

 

 

 

 

   ▼ 국사봉

 

    ▼ 미역줄나무

 

 

                        ▼ 털중나리

 

 

 

 

 

 

 

 

 

 

'산행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평] 화악산  (0) 2016.08.22
[가평] 유명산  (0) 2016.08.07
[하남,광주] 검단산  (0) 2016.03.02
[수원] 광교산  (0) 2016.02.29
[포천] 운악산  (0) 2015.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