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paprika]
(Capsicum annuum var. angulosum)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
중앙아메리카 원산이다. 유럽에서는 모든 고추를 파프리카라고 부른다. 영명으로는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프랑스어인 'piment'을 발음대로 읽어 피망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피망을 개량한 작물이 '파프리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들어왔기 때문에 피망과 파프리카가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것을 피망, 단맛이 많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부른다. 피망과 파프리카의 구분이 정확하지 않아 한국원예학회(1994)에서 발간한 ≪원예학 용어집≫에는 모두 ‘단고추’로 분류하고 있다.
식물체는 높이 60cm 정도이고 가지가 적게 갈라지며, 잎은 7∼12cm이다. 꽃자루는 길이 2.5cm이고 화관은 지름 2∼5cm, 길이 2cm 정도이다. 열매는 짧은 타원형으로 꼭대기가 납작하고 크며, 바닥은 오목하고 세로로 골이 져 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샐러드용 등으로 많이 사용되어 일년 내내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재배에는 고온이 필요하므로 겨울철 재배는 남부지방이나 가온장치가 되어 있는 재배실에서 한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