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버들* 2010. 2. 12. 22:05

연리초 [連理草] (Lathyrus quinquenervius (Miq.) Litv.)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산록과 냇가 근처의 풀밭에서 자란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하고 전초를 신장염에 사용한다.

 

 

 

 

 

 

 

                                    

 

 

 

  잎은 호생하고1-3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상복엽이며 끝에 갈라지지 않은 덩굴손이 있고 소엽은 비스듬히 마주서며 선형 또는 피침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양끝이 날카롭고 길이 6~10cm, 나비 4-7mm로서 중륵 양쪽에 측맥이 3개씩 있다. 탁엽(托葉)은 2개로 갈라지며 길이 10-25mm, 나비 1.3mm로서 피침형이다.
열매
  협과(莢果)는 선형이며 털이 없다.
  꽃은 홍자색으로 5월에 피며 길이 15-20mm로서 5-8개의 꽃이 액출(腋出)하는 총상화서에 달리고 화경(花梗)은 길이 10-15cm이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밑의 열편이 통부의 길이와 비슷하다. 기판(旗瓣)은 크고 난상 원형이며 끝이 오목 들어가고, 익판(翼瓣)은 화조(花爪)가 있고 광란형이며, 용골판은 단조(短爪)가 있고 끝이 날카롭다. 10개의 수술은 양체(兩體)이고 암술은 1개이다.
줄기
  원줄기는 녹색이고 세모가 지며 나비 1-2mm의 날개가 있고 곧게 선다.
뿌리
  지하경이 뻗으면서 번식한다.
원산지
  한국
분포
  중국, 동부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경기, 황해, 평북, 함남, 함북에 야생한다.
형태
 

다년초.

 

크기
  높이 30-60cm이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