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부/초본류

긴담배풀

갯버들* 2008. 12. 19. 16:21

긴담배풀(Carpesium divaricatum Siebold & Zucc.)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산과 들에서 자란다. 어린 순을 나물 ·국거리로 식용한다.

한방에서 감기 ·인후종 ·결핵성 림프선염 ·종창 ·암종 ·대장염 ·치질 등에 처방한다.

뿌리를 말린 것도 약용한다. 생초를 짓찧어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환부를 닦아낸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쯤에 말라 없어진다.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며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고 예두 또는 둔두이며 원저, 심장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7-23cm로서 양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 밑부분에 대부분 날개가 있다. 중앙부의 잎은 긴 타원형으로서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지만 날개로 되지 않고 윗부분의 잎은 작으며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서 양끝이 좁고 엽병이 없다.
    열매
수과는 원주형이고 많은 줄이 있으며 길이 3.5mm정도로서 선점과 길이 0.5mm정도의 부리가 있고 관모가 없으며, 9-10월에 결실한다.
    
꽃은 두상화로 8-10월에 황색으로 피며 지름 6-8mm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밑을 향해 달려서 전체가 총상으로 된다. 총포는 난상 구형이고 길이 5-6mm, 나비 6-8mm이며 포린은 4줄로 배열되고 바깥 것은 점차 짧아지고 넓은 난형으로서 첨두이고 중앙부의 것은 긴 타원형이며 원두이다.
    줄기
높이 25-150cm이고 전체에 가는 털이 밀생하며 곧게 서고, 몇 개의 가지가 옆으로 퍼진다.
    뿌리
근경은 짧다.
    원산지
한국
    분포
울릉도, 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에 분포한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크기
높이 25-150cm이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