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부/초본류

모시물통이

갯버들* 2008. 12. 9. 21:44

모시물통이(Pilea mongolica Wedd)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쐐기풀과의 한해살이풀.

 

푸른물통이라고도 한다. 그늘진 습지에서 흔히 자란다. 모시풀 비슷하지만 물통이처럼

물기가 많기 때문에 모시물통이라고 한다. 어린 잎과 줄기는 식용한다. 

 

 

 

 

 

 

 

 

    
잎은 대생하며 난형이고 끝이 짧은 꼬리처럼 뾰족하며 밑부분은 넓은 예저이고 밑에서 3맥이 발달하며 길이 1.5-10cm, 나비 1-7cm로서 가장자리에 삼각상의 규칙적인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1-3cm이고 기부의 턱잎은 뚜렷하지 않다.
    열매
수과는 납작한 난형이고 길이 1-1.2mm로서 매끈하며 약간 도드라진 갈색 반점이 있다.
   
꽃은 일가화로서 7-8월에 피며 엽액에 암수꽃이 모여서 길이 1-3cm의 밀산화서(密傘花序)를 형성한다. 수꽃은 꽃잎과 수술이 각각 2개이다.(물통이는 각각 4개이다.) 암꽃은 꽃받침이 깊게 3개로 갈라지며 꽃받침잎은 길이가 다르고 긴 것은 선상 피침형이며 끝이 둔하고 중륵이 뚜렷하며 암술 1개와 헛수술이 3개 있고 화피는 숙존하여 꽃이 핀 다음 자라서 열매를 감싼다. 암술머리는 솔처럼 되고 암꽃에 3개의 헛수술이 있다.
   줄기
원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30-50cm이고 둥글며 담록색의 반투명한 육질로 매끈하고 식물체에 물기가 많고 털이 없다.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에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형태
일년초이다.
    크기
높이 30-50cm이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