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버들* 2008. 3. 31. 00:04

연영초 [草] (Trillium kamtschaticum Pall. ex Pursh)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연령초라고도 하며 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에서는 큰연령초를 연령초라 하고, 뿌리줄기를 말려서 연령초근이라 하며, 위장약·수렴제·자극·통경 및 거담제로 한다. 한국에서는 큰연령초와 함께 사용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잎은 줄기 끝에 3엽 윤생하고 넓은 난상 능형으로 길이와 나비가 각 7~17cm이며 끝은 짧게 뾰족하고 밑은 약간 둥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뒷면에 작은 돌기가 있으며 3~5개의 맥이 있고 엽병은 없다.
    열매
장과는 구형이다.
    
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피고 화경 끝에 1개가 비스듬히 상향하여 피며 화경은 길이 4~6cm이다. 꽃받침조각은 3개이며 장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며 길이 2.5~3.5cm이고 꽃잎도 3개이며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거나 둥글고 길이 3~4cm이다. 수술은 6개이고 수술대는 길이 3~5mm, 꽃밥은 9~12mm이며 암술대 끝은 3개로 깊이 갈라지고 열편은 뒤로 말린다.
    줄기
줄기는 곧추 서며 기부에 갈색 인편엽이 있다.
    뿌리
근경은 짧고 굵으며 실한 뿌리를 낸다.
    분포
경북(울릉도), 강원, 경기 이북에 나며 일본, 만주, 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에 분포한다.
    형태
다년초이다.
    크기
높이 20~30cm이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