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부/초본류

청닭의난초

갯버들* 2008. 3. 6. 00:58

청닭의난초 (Epipactis papillosa Franch. & Sav)

외떡잎식물 미종자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푸른닭의난초라고도 한다. 산지 숲속에서 자란다. 한국(강원 이북), 일본, 중국(만주),

우수리강, 사할린섬, 캄차카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으로는 꽃이 희고,

한쪽으로 치우쳐 나는 흰닭의난초(Epipactis albiflora)가 있다.

 

 

 

   
줄기 밑부분에 달린 1-2개의 잎은 초상이고 그 위의 것은 난상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길이 7-12㎝, 나비 2-4㎝ 이고 가장자리와 맥위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열매
열매는 타원형으로서 길이 1㎝정도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녹색이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화서로 달리며 화서에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다. 포는 잎같고 꽃보다 길다. 꽃받침잎은 반쯤 벌어지며 긴 난형이고 길이 1㎝정도로서 끝이 뾰족하며 꽃잎은 난형이고 다소 짧다. 순판은 연녹색이며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고 밑순판은 반구상 타원형으로서 안쪽이 갈색이며 윗순판은 삼각형이고 다소 뾰족하다. 자방은 대가 있다.
    줄기
높이 30-70cm이고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으며 5-7개의 잎이 달린다.
    뿌리
근경이 짧고 온몸에 갈색의 짧은 털이 있다.
    원산지
한국
    분포
금강산 이북 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다년초
    크기
높이 30-70㎝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